신소재공학은 물리, 화학, 수학 등의 공학기초분야와 열역학, 상변화, 고체 역학, 열 및 물질이동 등의 기초전공 분야를 토대로 나노재료, 정보통신재료, 전기화학 및 에너지저장재료, 첨단 구조재료, 생체재료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총체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풍부한 인간관계의 창조적 지도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학과의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 및 산업계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기초한 학부교육을 시행한다.

공학교육인증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은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교육을 통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의 인증은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 교육부, 산업자원부, 전국 공과 대학장 협의회, 산업체, 공학관련 전문학회가 자발적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는 공학교육을 위해 창립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정한 우리나라 공학교육 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바탕으로 인증여부를 결정한다.
공학교육인증은 학생,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프로그램 학습 성과와 평가, 교육요소, 교수진, 시설 등의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평가기준에 의해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궁극적으로 미국의 유수대학이 시행하고 있는 인증시스템인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ABET)와 연계하여 국제적인 상호인증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금속시스템공학의 교육과정은 크게 이론과 재료설계의 두 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인적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공학언어, 공학기본소양이 포함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설계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재료에 대한 이론적 교과내용과 실제 산업계가 요구하는 현장교육의 균형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