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Here are the directions to
Yonsei University.

Notice
[대학원] 2025-2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안내 2025-11-18

 

[2025-2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본심사 안내]

 

1. 본심사 시행원칙 : 대면심사

 가. 본심사기간 : 2025. 11. 21(금) ~ 12. 19(금) 

     * 대면-비대면 논문심사 허용 조건 :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만 비대면 심사 허용


     

학과 승인(혼합 : 대면+비대면)

* 해당 심사위원만 비대면 심사 허용

대학원 승인(100% 비대면)

* 심사위원 전원

1) 심사위원이 해외 체류로 인해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2) 심사위원이 불가피한 사유(질병, COVID-19 격리 등)로 인해 대면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1) 논문심사 대상자가 공동연구를 위해 해외 체류가 불가피한 경우

 2) 논문심사 대상자가 비자 발급 문제로 국내 입국이 불가한 경우(단, 개인적인 사정으로 단순 해외 체류는 승인 불가)

1. 제출서류

 가. 심사 전 제출 : 비대면심사 시행신청서(붙임2-1)

 나. 심사 후 제출

  - 비대면 심사현황 보고서(붙임3)

  - 비대면 심사 후 심사위원의 예비 심사 의견(합격,불합격)을 

     이메일에 명시하여 심사위원장께 제출한 이메일 캡쳐본

  - 비대면 증빙 자료(평가자 및 피평가자가 포함된 화상회의 

     화면 캡쳐본 등 )

1. 제출서류

 가. 심사 전 100% 비대면 심사 승인 요청 공문 발송

   - 비대면심사 시행신청서(붙임2-2), 학과회의록 

   - 대학원 승인 완료 후 100% 비대면 심사 진행

 나. 심사 후 제출

  - 비대면 심사현황 보고서(붙임3)

  - 비대면 심사 후 심사위원의 예비 심사 의견(합격,불합격)을 

     이메일에 명시하여 심사위원장께 제출한 이메일 캡쳐본

  - 비대면 증빙 자료(평가자 및 피평가자가 포함된 화상회의 

     화면 캡쳐본 등 )


2. 학위논문 보고서 수령 : 2025. 11. 24(월) 부터

  가. 학과사무실(4공학관 D301호) 직접 방문하여 수령

 

  나. 본심사 보고서에 논문 제목이 기재되므로 수정을 원하는 경우 2025.11.21.(금)까지 학사포탈로 신청 필수 

      : 수정 제목은 지도교수님 결재가 완료되어야 시스템에 반영됨.

 

3. 학위논문 가제본 제출 : 예비심사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일정은 심사일 10일전까지 확정하여 학과사무실 이메일로 회신

  - 서면심사의 경우 첫번째로 심사를 진행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제출

  - 본심사 일주일 전 가제본 논문을 학과사무실로 갖고 와서 확인받고 심사위원께 전달

 

    : 서면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제출

 

4. 석,박사학위논문 제출자격 증빙자료 제출

 가. 석사과정 : 별도 메일 공지 완료

 나. 박사 및 통합과정 : 2025. 12. 21(금) 16:00까지 제출(이미 제출한 학생은 제외)

  - 논문중복서검토양식, 논문증빙자료

 

5. 학위논문 제목 수정 및 마감기한

   . 수정 방법 : 학사포탈 로그인 > 졸업 > 논문제목수정

   나. 마감 기한 : ~ 2026. 1. 21.(수)까지

 

6.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가. 변동사항 : 2025-1학기부터 책자논문 제출 폐지, 온라인논문만 제출(중요)

 나. 온라인 제출 : 2026. 1. 8(목) ~ 2026. 1. 21(수) (제출기간 엄수)

 다. 제출방법 : http://dcollection.yonsei.ac.kr/submit/process/help

   * 논문 제출 시 도서관 논문제출 공지사항 숙지

 라. 온라인 제출 후 학과 제출자료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인준서 서명 원본


7. 학위논문 인준서 도서관 논문제출시스템 업로드인준서 1장으로 제출(붙임 5 참조)

 

 * 개편된 학위논문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요망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